펜션예약해외여행국내여행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벼가릿대놀이 소개
 

이 놀이는 음력 정월 열나흩날부터 시작하여 2월 초하루에 끝이 나는
놀이로써 농부들이 농기를 선두로 대동샘에 가서 샘굿을 하고 모닥불을 피워 1년 간 액운을 몰아낸다.또 아이들은 연을 날리고 농부들은 대동샘 옆에 가서 볏가릿대를 세우고내 땅 넓히기 위하여 마당 찧기 놀이를 한다.
하늘에서 영동 할머니가 내려오신다는 음력 2월 초 하룻날이면 볏가릿대 앞에 제상을 차려놓고 영등신에게 『세화연풍 과 마을의평안』을 기원한다.
제사가 끝나면 주민 모두가 함께 어울려 흥겨운 가락에 맞추어 한마당놀이를 하고 볏가릿대를 누인다. 농사철을 앞두고 펼쳐지는 촌로들의 순박한 기원과 가무 음곡으로 밤이 새도록 즐기는 이 놀이를 통해서 당시의 시대상은물론 마을의 안녕과 근면 협동을 다짐하는 『권농사상』을 엿 볼 수 있으며 현재 서산시 온석동, 장동, 대산읍 기은리, 지곡면 연화리, 해미면 동암리에서 계승되어 오고 있다.
이 볏가릿대 놀이는 지난 85년9월 강원도에서 열린 『전국민속경연대회』에 출연하여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서산볏가릿대놀이의 구성은 (1)입장 (2) 지신밟기 (3)볏가릿대 세우기 (4)화간제 (5) 농사놀이 (6) 볏가릿대 눕히기 등 여섯 과정으로 이루어졌었다.

   
 
간월도 찾아가는 길
  1) 서울-평택-34번국도-삽교천-당진-32번국도-서산-32번국도-649번 지방도-부석-간월도
2) 천안-예산-덕산-45번국도-해미-서산-32번국도-649번 지방도-부석-간월도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당진군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예산군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 31992  충청남도 서산시 안견로 217, 3층 (동문동)     대표전화번호 041-666-2882
Copyright 2001~2006 (서산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