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예약해외여행국내여행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옛부터서산지방 사람들은 김장을 담글 때 게를 담아두었던 간장 또는 젓국 물 그리고 소금에 살짝 저린 배추와 열무를 넣어 삭힌 게국지를 담아 먹는다. 김장재료와 함께 게, 박하지, 능쟁이 등을 잘게 찢거나 절구에 찧어 넣고 호박과 양파, 마늘, 고춧가루 등의 재료를 넣고 버무려 항아리에 담아 두었 다가 간이 배어 맛이 나기 시작하면 투가리에 넣고 지져먹는 김치이다. 김치가 익었을 때에는 더욱 구수하고 단백한 맛이 난다. 김치에 갖가지의 생선이 들어가므로 단백질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며 젓갈이 많이 들어가는 김치로 야채에 들어있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게국지는 처음 먹어보는 분은 정말 먹기가 고약한 음식이다. 하지만 한 번 입맛에 들면 싶게 잊혀지지 않는 음식이다. 집안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그 깊은 맛은 언제나 같은 것 같다.
 
게국지김치 만드는 법
재료 얼갈이배추 400g, 늙은호박 100g, 무 100g, 게국간장 1큰술, 붉은고추, 쪽파 , 파 , 마늘
만드는법
1) 진간장에 물과 소금을 넣고 팔팔 끓인 후 식혀서 깨끗이 손질한 게를 담아 삭혀 게국간장을 만들어 놓는다.
2) 얼갈이를 깨끗이 씻은 다음 연한 소금물에 살짝 절인다.
3) 늙은 호박은 겉껍질을 벗기고 속을 제거한 후 3mm 두께로 얄팍하게 썬다.
4) 무도 깨끗이 손질한 후 호박과 같은 크기로 얄팍하게 썬다.
5) 붉은 고추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마늘, 생강과 함께 분마기에 간다.
6) 위의 모든 재료를 섞어 버무려 항아리에 담아 익혀 먹는다.
참고
게국지 김치는 게국간장 - 서해안 지방에서 많이 잡히는 게의 일종인 능쟁이를 간장에 절여 놓았다가 먹는 간장 - 을 이용하여 손쉽게 겉절이 식으로 하여 익은 후에 찌개로 지져먹는 음식이다.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당진군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예산군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 31992  충청남도 서산시 중앙로 109, 3층 301호 (동문동,우정빌딩)     대표전화번호 041-666-2882
Copyright 2001~2006 (서산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