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예약해외여행국내여행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도비산 위치 및 특징
  도비산의 높이는 352m이다.
이 산은 차령산맥의 북서지형구 금북정맥에 속한다.
보령·부여 일대의 대동계로서 태안반도 동쪽은 모산 가야산맥이다.
서쪽은 팔봉산·상왕산 등 저구릉성 산지가 뻗친 해식지형으로 수많은 만입과 반도, 크고 작은 섬들을 이루고 있다.
도비산은 서산시에서 연암산(4백41m·고북면)과 팔봉산(3백62m·팔봉면)에 이어 3번째로 높다.정상에 올라서면 서해 조망이 뛰어나다.
   
도비산 등산안내
 

산행 들머리는 취평리 부석사 입구에서 시작된다.
이곳서 시멘트로 포장된 농로를 따라 30여분을 올라가면 부석사에 닿는다.
등산로는 부석사 ∼ 도비산 정상 ∼ 석천암 ∼ 부석사를 도는 순환 코스와 부석사 ∼ 정상 ∼ 산동리로 이어지는 두 가지가 있다.
급경사길을 20여분 오르면 능선에 닿는다.능선길을 따라 15분 정도 걸으면 바로 정상. 그만큼 산행을 하기에 어려움이 없다.
정상에 오르면 천수만 간척지를 비롯해 너른 들판과 그 너머로 서해바다가 손짓한다. 도심에서는 느낄 수 없는 포근함이 다가온다.
산동리 코스는 정상에서 동쪽 능선을 따라 1시간30분 정도 오르내리면 된다
순환코스는 동쪽 능선을 따라 5분 정도 걸어가면 왼편에 석천암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뻗어 있다. 석천암에서는 서산 시내가 한 눈에 들어온다. 석천암을 끼고 20분 정도 계곡으로 내려가면 산허리를 뚫은 임도를 만난다. 이 길을 따라 30분 정도 걸어가면 부석사에 닿는다.
총 산행시간은 어느 코스를 이용하나 3시간이 넘지 않는다.

   
도비산 이야기
 

도비산에는 옛날 봉수대 터가 남아있고 또 산 허리엔 바다를 한 눈에 바라 볼 수 있는 부석사와 동사가 있어 신자들과 관광객 등산객들이 잇따르고 있다.
일설에 의하면 산 대부분이 있어 봄이면 복숭아꽃으로 산을 장식하고, 주위에 낙하가 소복이 쌓이는데서 연유되어 [복숭아 도]자 와
[살찔 비]
자를 써서 도비산이라 이름 붙였다고 한다.
옛 서산군지 호산록을 보면 날씨가 쾌청할 때 이 도비산에서 서해를 바라보면 해로가 분명하게 보여 중국의 청제의 지경을 볼 수 있다고 기록돼 있다.

   
주변 관광지
 

주변에는 안면도· 간월암· 간월호,부남호 등 관광명소가 산재해 있어 여름철 가족 산행지로 적격이다.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당진군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예산군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 31992  충청남도 서산시 안견로 217, 3층 (동문동)     대표전화번호 041-666-2882
Copyright 2001~2006 (서산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